[Linux, C] echo 서버 & 클라이언트 TCP/IP 통신Linux2020. 9. 14. 11:11
Table of Contents
서버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int serv_sock, clnt_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i;
// sockaddr_in : 소켓 주소의 틀을 형성해주는 구조체로 AF_INET일 경우 사용
struct sockaddr_in serv_adr;
struct sockaddr_in clnt_adr;
socklen_t clnt_adr_sz;
// 사용 실패
if(argc != 2){
printf("Usage : %s <port> \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 주소를 초기화 한 후, IP주소와 포트 지정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 = AF_INET; // type : IPv4
serv_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 ip주소
serv_adr.sin_port = htons(atoi(argv[1])); // 포트번호
// 소켓과 서버 주소를 바인딩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 == -1)
error_handling("bind() error");
// 연결 대기열 5개 생성
if(listen(serv_sock, 5) == -1)
error_handling("listen() error");
for(i=0; i<5; i++){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sizeof(clnt_adr));
if(clnt_sock == -1)
error_handling("accpent() error");
else
// i가 0부터 시작하니까 +1 해서 보여줌
printf("Connected client %d \n", i+1);
while((str_len=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 != 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close(clnt_sock);
}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include <sys/socket.h>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domain :
AF_UNIX : 프로세스간 통신
AF_INET : IPv4
AF_INET6 : IPv6
type :
SOCK_STREAM : TCP
SOCK_DGRAM : UDP
SOCK_RAW : Raw방식
protocol :
IPPROTO_TCP : TCP
IPPROTO_UDP : UDP
0 : type에서 미리 정해진 경우
return : 소켓을 가리키는 소켓 디스크립터 반환
-1 : 소켓 생성 실패
0 이상의 값 : 소켓 디스크립터
#include <sys/socket.h>
int bind(int sockfd, struct sockaddr *myaddr, socklen_t addrlen);
sockfd : socket함수로 return 받은 소켓 디스크립터를 넣어준다.
sockaddr *myaddr : 서버의 IP주소
socklen_t addrlen : 서버의 IP주소의 길이
return :
성공시 0, 실패시 1
listen()
#include <sys/socket.h>
int listen(int sockfd, int backlog);
sockfd : socket함수 return으로 받은 소켓 디스크립터를 넣어줌
backlog : 연결 대기열의 크기를 지정
return : 성공시 0, 실패시 -1
accept()
#include <sys/socket.h>
int accept(int sockfd, struct sockaddr *addr, socklen_t *addrlen);
sockfd : socket함수의 return 소켓 디스크립터
sockaddr *addr : 클라이언트 주소 정보를 담고 있는 구조체
*addrlen : 클라이언트 주소의 길이
클라이언트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 != 3){
printf("Usage : %s <IP> <port> \n", argv[0]);
exit(1);
}
// TCP, IPv4 소켓 생성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 메모리 초기화 및 구조체 정보 저장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 = AF_INET; // IPv4
serv_a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 서버주소 IP저장
serv_adr.sin_port = htons(atoi(argv[2])); // 포트번호 저장
// 클라이언트 소켓부분에 서버를 연결한다.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 == -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else
puts("Connected..........");
// 연결 후 메세지 입력하기
while(1){
fputs("input message (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 "q\n") || strcmp(message, "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 = read(sock,message, BUF_SIZE - 1);
message[str_len] = 0;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connect() :
#include <sys/socket.h>
int connect(int sockfd, struct sockaddr* serv_addr, socklen_t addrlen);
sockfd : 클라이언트 socket함수로 받은 소켓 디스크립터
serv_addr : 서버의 주소 정보
addrlen : 서버의 주소 사이즈
return : 성공시 0, 실패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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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차 WPF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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