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C] Hello world 서버 & 클라이언트 TCP/IP통신, 소켓통신Linux2020. 9. 14. 09:55
Table of Contents
서버 / SERVER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 소켓 함수 사용위해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소켓번호를 저장할 변수 두 개 선언
int serv_sock;
int clnt_sock;
// 주소 구조체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 서버주소 bind()에서 사용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 클라이언트주소 accept()에서 사용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 = "Hello World!";
// 기본 에러
// Usage : 사용법을 의미한다
if(argc != 2){
printf("Usage : %s <port> \n", argv[0]);
exit(1); // 프로그램 종료
}
// 소켓함수(TCP)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 주소 구조체 채움
// memset : 메모리 세팅, serv_addr주소를 갖는 애들을 초기화하라는 뜻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1]));
// bind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 == -1)
error_handling("bind() error");
// listen : 클라이언트 연결 기다림 지금은 5개까지임
if(listen(serv_sock, 5 == -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 = sizeof(clnt_addr);
clnt_sock = accpe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dr, &clnt_addr_size);
if(clnt_sock ==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 write : (fd, message, size)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stderr : 표준에러장치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socket함수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 성공시 파일 디스크립터, 실패시 -1 return
// 소켓함수(TCP)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여기서는
PF_INET = IPv4 인터넷 프로토콜
SOCK_STREAM = 스트림 방식 (TCP)
protocol : 0
서버가 소켓을 열어준다.
// 주소 구조체 채움
// memset : 메모리 세팅, serv_addr주소를 갖는 애들을 초기화하라는 뜻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1]));
클라이언트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int 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har message[30];
int str_len;
if(argc != 3){
printf("Usage : %s <IP> <port> \n", argv[0]);
exit(1);
}
// TCP 소켓 생성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 서버 구조체 초기화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 = AF_INET; // 주소 체계
serv_ad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 IP주소
serv_addr.sin_port = htons(atoi(argv[2])); // port->정수->네트워크바이트로 바꿈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dr, sizeof(serv_addr)) == -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read : (fd, buffer, size)
str_len = read(sock, message, sizeof(message) -1 );
if(str_len == -1)
error_handling("read() error!");
printf("Message from server: %s \n", message);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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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차 WPF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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