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나무입니다.
최근들어 프로젝트의 구조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GOF 디자인 패턴, 일반적인 패턴, 리팩토링, 폴더링 등..
리팩토링과 폴더링에는 답은 없지만 잘 알려진 패턴들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사람도 많고
클래스의 구조를 생각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선 GOF 디자인 패턴부터 학습을 시작하는게 기본이며, 제가 학습한 방법들을 전부 적어두고자 합니다.
저도 아래의 글 처럼 멋지게 패턴들을 설명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부하는 방법을 모아봤습니다.
1. 리팩토링 구루
여기 사이트에는 GOF 디자인 패턴을 로직과 코드로 설명해줍니다.
그림 설명이있어 처음 접근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맞게 코드를 볼 수 있어 가장 좋습니다.
-> 디자인 패턴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는데 나중에 구매해 읽어볼 예정입니다.
2. 명월일지 블로그
명월일지 블로그는 제가 자주 들어가서 보는 블로그입니다.
JAVA, C, C#의 코드로 디자인 패턴을 설명하고있습니다.
리팩토링 구루의 경우 한국어 번역이 되긴하지만 명월일지 블로그의 설명은 비유등을 사용해 더 찰지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3. 헤드퍼스트 디자인 패턴 책
디자인 패턴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입니다.
코드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이제까지 제가 지금까지 공부하며 도움되었던 내용들입니다.
디자인 패턴, 패턴들은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때는 사실 도움은 되지않습니다.
오히려 해당 내용을 알기위해 UML다이어그램도 익혀야 하고 IoC, DI등 다양한 개념을 익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프로젝트를 만들며 초보자의 수준을 벗어나 설계의 단계로 들어설때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혹시 더 추천해실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3년차 WPF 개발자입니다.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