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후기] 리팩터링 구루 - 리팩터링 코스
Interactive Refactoring Course: Dive Into Refactoring
Ce produit n'est disponible qu'en anglais pour le moment. Nous avons prévu de le traduire en français plus tard et vous l'obtiendrez gratuitement si vous le commandez maintenant. Este producto solo está disponible en inglés en este momento. Si lo compr
refactoring.guru
요즘 예전에 동료가 만든 코드를 고칠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리팩터링에 많은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전에 디자인 패턴 부분에서 리팩터링 구루가 괜찮은 거 같다고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리팩터링 코스가 있어 살펴봤습니다.
먼저 제작사에서 말하는 이 강의의 특징은 5가지가 있습니다.
- 21가지의 코드스멜 + 66가지 리팩토링 기술
- JAVA, C# 및 PHP 예제
- 라이브 예제로 따라 하기 쉬움
- 오프라인 사용을 위한 PDF, Ebook 형식 지원
- 시간, 날짜 제한 없음
저는 리팩터링책을 봤지만 그래도 더 나은 점이 있을까 살펴보던 중 여기서 C#예제, 라이브예제에 꽂혀 구매했습니다.
장점
- 우선 해당 강의는 리팩터링 - 마틴 파울러의 내용과 거의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조금 다른 점은 JS가 아닌 C#으로 예제를 볼 수 있고, 예제의 퀄리티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책으로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 중 이해된 게 많았습니다. - UML로 상속관계를 보여주며 내용을 쉽게 보여줍니다.
단점
- 라이브예제는 실제 제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닌, "다음" 버튼을 눌러 코드의 흐름을 보는 것뿐이었습니다.
- 이 강의는 태블릿 환경에 맞춰져 있어 코드 부분이 좁아 PC에서는 오히려 불편했습니다.
- 한국어가 없어 번역을 돌릴 일이 많은데, 코드가 같이 번역됩니다.(나중에 번역이 돼서 나온다고 합니다.)
이 강의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UML 기초(리팩터링 기법을 설명하면서 상속과 관계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 내가 사용할 언어 초급 이상
이 강의를 추천할 거냐 하신다면, 사실 제가 구매한 45,000원대 금액으로는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리팩터링 책하고 내용이 거의 같기 때문이죠..(한..2만원대면 추천할듯합니다)
그러나 JS를 하나도 몰라 리팩터링 책을 보기 싫다거나, 봤는데도 이해가 안 된다면 이 강의를 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