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후기] Do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 Flutter 2.0 개정판
Do 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 교보문고
오픈 API 활용 + 파이어베이스 + 구글 맵 + 광고 수익까지 | 이 책의 특징 ========= ※ 플러터 SDK 2.x 버전을 반영한 개정판입니다. 개정판에서는 책의 모든 소스 코드를 최신 버전에서 점검했으며 다
www.kyobobook.co.kr
읽게된 계기
Flutter 강좌를 다 봤지만 여전히 1.0에 머물러 있었고 아직 실전 APP을 만들기엔 부족함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렇게 한국에 있는 Flutter책을 다 뒤져봤고 2022년 6월달 기준으로 v2.0을 지원하며 가장 짜임새가 좋다고 생각되는
Do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책을 구매해 읽어봤습니다.
이 책을 읽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
- Flutter 기초 : 없어도 상관없지만 있으면 더 이해하기 편함
- Dart : Dart에 대한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기본은 알고 가는것이 좋음 (특히 async, await, Future에 대한 내용)
후기
이 책은 몇 날 몇 일을 고민해 다른 책들과 비교해 산 책인 만큼 역시 아주 배울점이 많고 좋은 책이였습니다.
하지만 지면상의 이유로 많은 점이 건너 뛰어져있어 이 책으로 시작하기엔 좋지만 내부를 이해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Appbrewery로 1.0강좌를 보지않았더라면 몇 일은 더 해메면서 책을 다 봤을 것 같습니다.
현재 Flutter는 3.0으로 버전이 업데이트 됐고, Firebase는 Flutter를 정식 지원합니다.
이 책은 2.0기준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3.0기준으로 연동하기 위해 document와 유튜브를 정독해야합니다.
[Flutter] Node.js를 통한 Flutter 3.0 + Firebase 연동하기
특히 Admob, Firebase, 앱 배포 부분이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검색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책으로 깔끔하게 나와있으니 편리하고, 버전이 변경되며 UI는 바뀌었지만 아직까지는 볼 만한 책입니다.
Flutter는 업데이트 속도가 아주 빠른 플랫폼입니다. 아마 2023년에는 이 책을 봐도 쓸모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