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나무 2021. 3. 1. 17:45

변수 선언

 

a=5

aa= 10

 

 

어떤 변수가 선언되었는지 확인 : whos, whos aa(aa 변수만 보고싶을때)

변수 삭제 : clear a 


벡터 : 배열, 리스트 같은거 (숫자가 1렬로)

// 가로배열

w1 = [ 2 3 4 5 ]

w1 = [2,3,4,5]

 

// 세로배열

w1_t = [2;3;4;5]

 

// 전치

w1_t = w1'


매트릭스 : 행렬

 

M = [ 1 2 ; 3 4 ]

 

1 2

3 4

 

 

초기화 함수를 이용한 행렬 만들기

M1 = zeros(3)

 

0 0 0

0 0 0

0 0 0

 

M2 = zeros(2,3)

 

0 0 0

0 0 0

 

N1 = ones(3)

 

1 1 1

1 1 1

1 1 1

 

P1 = eye(4)

 

1 0 0 0

0 1 0 0

0 0 1 0

0 0 0 1

 

R1 = rand(2)

 

0.1234 0.3425

0.5342 0.1245

 


반복성을 이용한 벡터만들기

 

v1 = [ 1 : 2 : 5 ]

v1 = [ 처음숫자 : 증감될숫자 : 마지막숫자 ] 

 

1 3 5

 

// 0부터 10까지 6개의 숫자를 쪼개서 만들고싶다.

v5 = linspace(0,10,6)

 

 


Matrix using repmat이용 행렬만들기

v1 = [1 2]

// 배열을 [가로번, 세로번] 반복해 행렬만들기

M1 = repmat(v1, [1 2])

 

1 2 1 2

 

M1 = repmat(v1, [2 1])

 

1 2

1 2


벡터와 행렬 연결

= 사이즈가 맞아야 연결이 가능하다.

 

v1 = [1 2]

v2 = [3 4 5]

v3 = [ v1 v2 ]

 

1 2 3 4 5

 


벡터의 인덱싱

 

v = [ 100 200 300 ]

 

v(1)

 

100

 

v([1 3])

 

100 300

 

v1([1 : 3])

 

100 200 300

 

v1([ : ])

 

100

200

300

 

v1(1, : )

 

100 200 300

 

매트릭스의 인덱싱

M = [ 100 200; 300 400 ]

 

M(1,1)

 

100

 

M(2,1)

 

300

 

M( : , 1)

 

100

300

 

M( : , : )

 

100 200

300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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